starland

[아이폰] 아이폰 3.1.3 업그레이드 하지 마세요. 다운그레이드 불가능 본문

아이폰3GS

[아이폰] 아이폰 3.1.3 업그레이드 하지 마세요. 다운그레이드 불가능

starland 2010. 2. 9. 08:58
반응형

너무 깔끔하게 정리해 놓으신 MIRiyA 님의 블로그에서 퍼옵니다.

출처 : http://blog.daum.net/miriya/15600949


사건을 정리해보면, 2010년 2월 2일자로 아이폰 OS 3.1.3이 배포되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몇가지 마이너한 부분만 수정한 것으로, 거진 탈옥을 막기 위해 배포했다 봐도 됩니다. 현재 blackra1n을 이용한 아이폰 탈옥은 펌웨어 3.1.2까지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모르고 3.1.2를 3.1.3으로 업데이트하신 분들이 탈옥이 안된다고 아우성을 치는 상황입니다. 다만 며칠 전까지만 해도 3.1.3을 3.1.2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설명하면 길지만 일단 설명을 해보지요.


아이폰 3GS, 그리고 아이팟 터치 3G부터 펌웨어 복원을 할 때 확인 절차가 한가지 더 생겼습니다. 아이폰과 아이팟터치에는 'ECID'라는 기계의 고유 번호가 있습니다. 우리가 복원을 시도하면 아이튠즈에서는 이 ECID를 애플의 서버에 전송하고, 애플의 서버에선 그걸 받고 ECID SHSH라는 파일을 아이튠즈에게 전송해줍니다. 그럼 아이튠즈는 그 ECID SHSH라는걸 이용해 부팅 파일에 서명을 하고, 복원을 시작하는거죠. 따라서 복원 기능을 통해 다운그레이드를 하려면 ECID SHSH를 갖고 있어야합니다. 뭐 ECID 자체는 금방 알아낼 수 있지만 문제는 ECID SHSH지요. ECID를 애플에 보내면 ECID SHSH를 주는 형태거든요.


근데 시밤 2월 4일 오전 8시부터 애플에서 아이폰 OS 3.1.2에 대한 ECID SHSH 제공을 중단했어요. 다시 말해 3.1.3 이전 버전의 OS는 아이폰에 깔지 못하게 된거죠. 그래도 나름 방법이 있긴 한데, 만약 아이폰에 Cydia를 깔았을 때 Cydia 메인 화면에서 [Make my life easier, thanks!]를 누른 사람들은 ECID를 미리 Cydia 서버에 전송해둔 상태입니다. 그럼 Cydia가 애플에 그 ECID를 보내서 3.1.2 버전의 ECID SHSH를 받아다가 자기가 갖고 있는거죠. 그럼 나중에 약간의 조작을 통해 아이튠즈가 Cydia의 서버를 애플 서버로 착각하게 만들면 ECID SHSH를 Cydia 서버에서 받아와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한겁니다. 복원이 되는거죠. 만약 위 [Make my life easier, thanks!] 버튼을 누르지 않았다면 현재 다운그레이드 할 방법이 전혀 없는겁니다.



위에 잘 보시면 녹색 글자로 "This device has SHSHs on file for iPhone OS: 3.1.2"라고 적혀있는게 보이죠? 이 기계는 앞으로 3.1.3으로 업데이트해도 다시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는겁니다. 이미 Cydia에 ECID를 보냈고, Cydia가 애플 서버에 ECID를 보내서 3.1.2버전의 ECID SHSH를 받아 저장해둔 상태거든요.


그리고 2월 5일자로 아이폰 3GS와 아이팟터치 3G까지 탈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떴습니다. Sn0wbreeze 3.1.3이라는 놈을 이용하면 아이폰 전기종, 아이팟터치 전기종을 탈옥시킬 수 있는거죠. 하지만 이대로만 되면 얼마나 좋겠어요. 아직은 유감스럽게도 생산 48주차 이상의 새 부트롬이 달려 나오는 아이폰 3GS들은 탈옥을 못합니다. 쉽게 말해 국내에 KT 정발된 아이폰 3GS들은 하나도 탈옥시킬 수 없습니다.


정리해서 말하면..

1. KT를 통해 국내 유통된 아이폰 3GS는 펌웨어 3.1.3에서 탈옥 불가

2. Cydia에서 버튼 안누른 사람들은 3.1.3에서 3.1.2로 다운그레이드 불가

3. 아이폰 3G 와 아이팟터치 2G 포함 그 이하 기종은 3.1.3에서 탈옥 가능

4. 아이폰 3GS를 펌웨어 3.1.2 시절부터 탈옥해서 쓰던 사람들은 Cydia에서 버튼 하나 눌렀을 경우 3.1.3으로 업데이트 한 상태에서도 다시 3.1.2로 다운그레이드 가능.


이정도 되겠습니다.

아무튼, 탈옥해서 쭈욱 쓰시고 싶은 아이폰 유저분들은 웬만하면 3.1.3으로 업데이트 하지 마세요. 아이폰 3GS 48주차 이상의 국내 유저들, 그리고 아이팟 터치 3G 유저들은 3.1.3으로 업데이트하면 똥밟았다 보시면 됩니다.



오후 9시 31분 추가.



blackra1n의 개발자인 geohot이 트위터에 한방 뿜었네요.

"3.1.3 탈옥이 조낸 어렵다는 루머를 들었는데, 그닥 어렵지 않다. 하지만 3.1.3으로 업그레이드할만큼 멍청한 유저들에게나 도움되는 일이니 난 손떼겠다."


기존 탈옥 툴의 개발자인 geohot이랑 devteam은 아마 이번 3.1.3 버전은 탈옥 툴을 안만들고 건너뛰어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iPad가 출시되었고, 거기 아이폰 OS 4.0이 들어가거든요. iPad의 정발에 맞춰 아이폰들의 OS도 4.0 버전이 배포될 것이기 때문에 그때를 대비해 OS의 취약점들을 써버리지 않고 묵혀둘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영원히 탈옥을 못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아이폰 OS 4.0이 출시되면 그 메이저 업데이트에 맞추어 blackra1n 등의 툴도 업그레이드를 하겠지요.


만약 3.1.2 시절에 탈옥하고 Cydia에서 [make my life easier] 버튼을 눌렀다면 3.1.3에서 3.1.2로 다운그레이드 하시고, 그걸 못했다면 일단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3.1.3에서 3.1.2로 다운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이어서 올리겠습니다.



반응형